티스토리 뷰


[ 축알못의 축구 칼럼 #1] by. 행주 홍이


슈틸리케 체제가 무너졌다. 그리고 새로운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선임되었다


신태용 감독님은 예상되는 인물 중 한명이었다. 과연 기술위의 선택은 옳은 선택일지 아닐지 아직은 아무도 알 수가 없다. 


그래서 그전에 내가 먼저 자체적으로 감독님을 선택하는게 옳은 선택일지 내맘대로 분석을 해보려한다! 


시작!


감독님의 업적


신태용 감독님의 감독님으로써 최고의 업적은 성남을 이끌던 시절이 아닐까 싶다. 


성남일화를 아시아피언스리그에서 우승시킨 이력이 있는 감독님이시다. 

또한 FA컵 우승까지했다. 분명 충분히 선수 생활만 스타로 지낸게 아닌 감독으로써도 충분한 이력이 있으신 감독님이다.


추가적으로 연령별 대표팀을 맡았다. 

올림픽 대표팀과 최근 U20 대표팀 위기의 순간마다 신태용 감독님이 나서 대표팀을 책임지셨다. 성적은 그렇게 좋지 못했지만 자신만의 색깔을 확실히 보여준 감독님의 업적이다.



선임 이유


내가 생각하는 선임 이유를 3가지 정도로 말해보려한다.


1) 젊은 지도자


현재 전세계적으로 프로나 대표팀에서 감독들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독일 대표팀의 뢰브 감독이나 토트넘의 포체티노 감독이 대표적인 예다. 최근 기사에서 한국 또한 대표팀 감독으로 젊은 지도자를 뽑아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신태용 감독님의 경우, 후보자로 올랐던 다른 감독님들에 비해 비교적 젊은 지도자라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추가적으로 젊은 지도자가 필요한 이유는 빠르게 축구 트렌드를 읽고, 전술에 녹일 수 있는 역량이 비교적 나이 많은 지도자에 비해 뛰어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2번째 이유는 다음 선임 이유에서 말하겠다!


 

2) 소통


신태용 감독님은 앞서 말한 것 처럼 비교적 젊은 감독님이다. 또한 올림픽과 U20 월드컵을 가기전 대표팀에서 코치로 함께하셨다. 이 부분이 선임하는데 굉장히 큰 영향력을 끼쳤다고 생각한다. 


슈틸리케의 최대 문제점은 '소통' 이었다. 그만큼 제일 시급한 문제도 소통이었다. 여기서 소통은 선수들과의 소통이다. 선수들과 제일 빠른 시간내에 소통하며, 선수들의 기량을 끌어올리기에는 신태용 감독님이 최적이지 않을까 생가된다.


3) 전술


신태용 감독님은 각 연령별 대표팀에서 다양한 전술을 보여주셨다. 조별예선에서만 매경기 다른 포메이션을 들고와 상대를 당황케 하였다. 때로는 이게 문제되는 점일수 있다. 팀만의 특별한 컬러가 있는것이 아닌 상대의 전술에 대응만 한다는 것! 


하지만 남은 조별예선 2경기에서는 당장 대표팀의 전술을 바꿔야한다. 이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 신태용 감독님의 상대 분석에 따른 최적화 전술을 기대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