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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카카오 공식 블로그


카카오광고가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카카오광고는 기존과 다르게 세상에 혁신을 가져올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모먼트 써클' 때문입니다. 다소 생소한 모먼트 써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먼트써클?


카카오광고의 모먼트써클은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통해 이용됩니다. 카카오 플러스친구는 보통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를 등록해놓고 소식을 받아보기 마련인데요. 이제 모먼트써클을 기반으로한 카카오광고가 진행되면,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통해 광고가 도착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30대 여성이 A화장품을 플러스친구로 등록해 놓습니다. 이후 그 여성이 A화장품 가게를 지날 때 , 플러스친구의 톡을 통해 할인 정보나 쿠폰등을 여성에게 전달합니다. 이런식으로 구매를 일으키는 방식입니다. ]


뿐만 아니라 카카오광고는 모든 카카오서비스에서 활동하는 내역을 통해 빅데이터를 형성합니다. 페이스북이나 구글이 사용자의 활동을 AI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카카오톡의 사용량이 많고, 영향력이 크기에 더욱 정교할 수 있죠.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자는 타겟을 정교하게 설정 가능하고, 좋은 반응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한 여성이 과거 카카오톡을 통해 화장품에 대해 검색했습니다. 그럼 카카오광고는 이 데이터를 확보해놓고, 화장품 광고주가 타겟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럼 타겟이 된 여성은 과거 검색정보에 대해 광고를 통해 다시 접하는 방식입니다. 접했던 상품을 다시 접하게 되면 구매율이 증가하겠죠? ]






이런식으로 카카오광고는 모먼트써클을 도입하여 사용자와 광고자 모두 편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럼 대체 어떻게 이것을 활용해야 할 것인가?



각 분야에 맞게 알아보겠습니다.


1. 사용자

그냥 평소처럼 카카오서비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카카오T를 사용하던 카카오톡을 사용하던 그저 평!소!처!럼! 그럼 카카오는 유저의 활동을 다 저장하고, 나중에 유저를 분석해서 광고를 도달시켜줍니다. 단 하나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관심있는 기업이나 브랜드는 플러스친구 등록을 잘 해놔야만 광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플러스친구 또한 활성화 되겠죠?


2. 광고주

지역 소상공인들은 이제 길거리에 시민들을 가게로 끌어올 수 있는 힘을 갖출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분들도 관심을 가지고, 플러스친구를 생성하고 광고를 진행하면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안한다면 주변 가게에 밀려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마케팅대행사

카카오 마케팅 대행사가 생길 것입니다. 기존 마케팅 대행사는 시장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카카오 광고를 연구해야하며, 먼저 연구에 성공한 카카오 마케팅 대행사는 큰 돈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마케팅 관련 일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개인 역량이 있다면 카카오 마케팅대행사를 설립해도 좋겠습니다. 



이상 적은 지식으로...카카오광고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아마 마케팅의 혁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카오의 영향력이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깊은 관심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모두 잘 연구하시고 번창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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